개발하면서 평소 궁금하던 것들을 일기장 형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고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편의상 본문은 평어로 서술합니다 😇
1. CVR이란? CVR은 전환율(Conversion Rate)를 의미한다! 전환율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전환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인데, 보통 광고주들은 링크 클릭이나 구매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CVR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의 인앱 광고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면 CVR은 광고를 보고 게임을 다운로드 받은 사람들의 비율을 말한다!
만약 사람들이 앱을 설치하도록 하는 것이 광고의 목적이라면 그 광고의 CVR은 광고를 보고 앱을 설치한 사람의 비율이 된다! 반면 광고의 의도가 이미 게임을 설치한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하는 것이라면 CVR은 광고에 의해 게임을 한 사람들의 참여율을 의미하게 된다!
[CVR 계산법] (특정 행동으로 전환한 사람의 수 / 광고 클릭한 사람의 수) x 100% 이다! 예를 들어 1,000명이 게임을 설치하라는 광고를 보았고 20명이 실제로 게임을 설치했다면, CVR은 2% 이다!
2. CTR이란? CTR은 클릭률(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CTR은 모든 유형의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CTR은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주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광고 켐페인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CTR 계산법] (클릭수 / 노출수(광고가 사용자들에게 보여진 횟수)) x 100% 이다! 예를 들어 광고가 50,000회 노출되었고 광고가 500번 클릭 되었다면 CTR은 1%가 된다!
3. CVR과 CTR 함께 활용하기 CTR은 광고를 본 사람 중 어느 정도가 그 광고와 상호작용했는지는 알려주지만, 그들이 광고를 클릭한 후 무엇을 했는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반면 CVR은 누군가가 광고에 의해 특정 행동을 했음을 보여준다. 때문에 CTR과 CVR을 함께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CTR이 높지만(⬆) CVR이 낮은(⬇) 광고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그들이 클릭하게 만드는 데는 성공했지만, 특정 행동으로 전환되지 못했으므로 그 사람들이 애초에 의도했던 타겟층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